한국인간식물환경학회 홈페이지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정관

컨텐츠 내용입니다.

정관

인간식물환경학회 정관
1998년 04월 04일 제정
2008년 10월 11일 개정


제1장 총 칙

제1조(명칭) 본회는 인간식물환경학회 (Society for People, Plant and Environment)라 칭한다.

제2조(목적) 본회의  사무소는  전라북도  완주군  이서면  농생명로  100  농촌 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도시농업과에  두고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지방에  지부를  둘  수  있다.

 

제3조(사무소) 본회의 사무소는 본회의 회장이 근무하는 지역에 두고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지방에 지부를 둘 수 있다.

제4조(사업) 본회는 제2조의 목적을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행한다.
         1. 식물  · 인간· 환경 전반에 걸친 연구
         2. 연구발표, 전시회, 강연 및 강습회 개최
         3. 회지 및 도서발간
         4. 관련 외국학회 및 국제기구와의 전문기술 및 정보교환
         5, 기타 필요사항


제2장 회 원

제5조(회원의 자격 및 종류) 본 회의 회원은 정회원, 명예회원, 찬조회원 및 단체회원으로 한다.
         1. 정회원: 조경학, 원예학, 도시농업학, 산림자원학, 의학전공, 간호학, 심리학, 환경학, 사회사업학, 특수교육학, 사회학,
            환경 경제학, 체육학 또는 본회가 인정하는 관련학문을 전공하였거나 관련연구 혹은 실무에 종사하는 자로서
            상임이사회의 추인을 받아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는 자
         2. 준회원: 대학의 관력학과 재학생으로 상임이사회의 추인을 받아서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는 자
         3. 명예회원: 본회의 목적사업에 지대한 공헌을 하여 이사회에서 추천하는 자
         4. 찬조회원: 본회의 재정지원의 공로가 지대하여 이사회에서 추대하는 자
         5. 단체회원: 본회에 입회원서를 제출하고 상임이사회의 추인을 받아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는 식물, 인간복지, 환경사업
            및 관련 업체
  

제6조(회원의 자격상실) 회원은 본회의 명예를 훼손하였거나 2년 이상 계속해서 회비를 납부하지 아니하였을 때에는 상임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그 자격을 상실한다.


제3장 임 원

제7조(임원의 종류와 정수)본회에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2. 부회장: 15명 이내(수석부회장 1명 포함)
         3. 집행이사 : 5명 
         4. 상임이사 및 이사 : 정회원 300인 이내(회장, 부회장 포함) 
         5. 감사: 2명

제8조(임원의 자격)임원은 정회원 가입 후 회원의 제반 의무에 충실한 자 중에서 선출한다.

제9조(임원의 임기)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정하며 이후 재선출하도록 한다.

제10조(임원의 선출방법)
         1. 회장은 부회장 중 수석부회장으로 선출된 자가 자동 승계한다.
         2. 수석부회장은 회장의 선출과 동시에 부회장 중에서 이사 회의에서 선정된 자 중에서 총회에서 선출한다.
         3. 부회장 포함한 상임이사, 총무이사, 집행이사, 분과위원장, 편집위원장 및 사무국장은 회장이 선임하여 총회의 인준을 받는다.
         4. 임원의 임기 중 결원이 생길 때는 위1~2의 절차에 따라 보선하고, 보선에 의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제11조(임원의 직무)
         1.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고 회무를 총괄하며 각 회의의 의장이 된다.
         2. 수석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에 그 직무를 대신한다.
         3. 집행이사는 등기이사로 한정하며 총회, 이사회 및 회장으로부터 위임받은 본회의 사무를 집행하고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에 출  석하여 본회의 회무에 관한 사항을 의결한다.
         4. 감사는 민법 제17조의 규정에 따라 본회의 회무를 감사하며 상임이사회 및 이사회에 참석하여 의견을 개진 할 수 있다

제12조(기타)본회는 약간명의 고문 또는 자문위원을 둘 수 있다.


제4장 회 의

제13조(회의의 종류)본회회의는 총회,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 연구윤리위원회로 한다.

제14조(회의성립 및 의결)
         1. 총회는 회원수 1/3이상 출석으로 성립하고 출석회원 과반수로 의결한다.
         2. 이사회 및 상임이사회는 출석이사 과반수로 의결한다.
         3. 필요에 따라 우편투표나 학회홈페이지를 통한 의결내용도 인정한다. 이 사항도 참여이사 과반수로 의결한다.
         4. 연구윤리위원회는 연구윤리규정에 준하며, 연구윤리위원회는 이사회가 그 기능을 수행한다.

제15조(회의결의의 특례)의장 또는 회원이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의결에 참여하지 못한다.
         1. 임원의 신상에 관계되는 사항 중 자신에 관한 사항
         2. 본회의 사업 또는 재산관리에 관한 사항으로서 본회와 자신의 이해가 상반되는 경우

제16조(총회의 기능) 총회는 다음의 사항을 결의 및 승인하며 총회 미성원시는 이사회 결정사항의 결과보고로 대신한다.
         1. 임원승인에 관한 사항
         2. 정관변경에 관한 사항
         3. 사업계획의 승인
         4. 예산, 결산의 승인
         5. 기타 중요사항

제17조(총회의 소집)
         1. 총회는 정기총회, 임시총회로 한다.
         2. 정기총회는 매년 춘계학술대회 일자에 개최한다.
         3. 임시총회는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매년 가을에 개최하며, 다음의 경우에 수시로 회장이 소집한다.
          ① 정회원 3분의 1이상이 회의목적사항을 명시하여 요구할 시
          ②이사 3분의 1이상이 요구할 시
          ③ 회장이 이를 필요하다고 인정할 시
         4. 회장은 회의안건을 명시하여 최소 30일전에 전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한다.

제18조(이사회)
         1. 이사회는 회장, 부회장, 상임이사, 총무이사, 이사로 구분한다. 
         2. 이사회는 총회의 기능을 대신하며 이사회의 결과는 총회의 승인을 득하여야 한다. 단 총회의 성원미달 시에는 결과
            보고로 대신한다.
         3. 이사회는 이사 정족수 3분의 1이상의 요청에 의하여 또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회장이 소집할 수 있다.

제19조(상임 이사회)
         1. 상임이사회는 회장, 부회장을 포함한 상임이사로 구성한다.
         2. 상임이사회는 회장이 이를 소집하며 회원가입추인, 이사회 수임사항, 기타 본회 운영에 관한 사항을 결정한다.


제5장 위원회 및 분과

제20조(편집위원회)
         1. 본회의 회지 및 도서발간을 위하여 편집위원회를 둔다.
         2. 회장은 이사 중에서 편집위원장을 선임하고 총회에서 추인한다.

         3. 편집위원장의 임기는 2년으로 정하며, 연임 할 수 있다.
         4. 편집위원장은 이사 중에서 15인 이내의 범위에서 편집위원을 선임한다. 
         5.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 중에서 1명의 간사를 선임할 수 있다.
         6. 편집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7. 편집위원회의 활동에 대한 규정은 따로 정할 수 있다.

         8. 논문심사위원이 3개월 이상 심사결과 지연 시 편집위원장이 다른 심사위원으로 대체 지정할 수 있다.

제21조(각종위원회) 본회의 업무집행 또는 특정분야와 연구 등을 위하여 이사회는 각종위원회(심포지움위원회, 도서출판위원회,
연구윤리위원회 등)를 설치하여 위원을 선출하며, 목적의 소멸에 따라 이를 폐지할 수 있다

제22조(분과) 본 학회 목적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분과를 두며, 각 분과의 활성화를 위하여 분과별 위원장을 둘 수 있으며,
분과위원장은 회장이 선출 한다.
         1. 도시농업
         2. 환경과 원예 
         3. 원예치료·복지
         4. 정원 문화

         5. 산림치유·휴양


제6장 재산관리 및 회계

제23조(재정) 본회의 재정은 다음의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1. 회원의 회비
         2. 찬조금
         3. 사업에 부수되는 수입
         4. 자산에서 생기는 과실
         5. 기타 수입금

제24조(예산집행) 본회의 예산은 총회(이사회)의 심의로서 집행한다.

제25조(회계년도) 본회의 회계 년도는 정부회계년도에 따른다.

제26조(사무국)
         1. 본회에 사무국을 두고 본회의 업무를 담당하기 위하여 사무국장 및 사무원을 둘 수 있다,
         2. 사무국 직원은 회장이 임명한다.
         3. 직원은 회장의 명을 받아 회무에 종사한다.

제27조(임원 보수) 모든 임원은 비상임 무보수로 하며 약간의 활동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7장 보 칙

제28조(해산) 본회를 해산하고자 할 때에는 총회(이사회)에서 재적이사 3분의 2이상의 찬성으로 결의하여 감독청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제29조(해산법인의 재산귀속) 본회를 해산할 때의 잔여재산은 감독청의 허가를 받아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나 본회의 목적과
유사한 학술단체에 기증한다.

제30조(규칙) 이 정관 시행에 필요한 규칙은 상임이사회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제31조 이 정관에 명시되지 않은 기타의 세부사항은 상임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따로 정한다.

 

 

 

부 칙

1. 이 정관은 창립총회에서 채택한 날로부터 유효하며 감독청의 허가를 받는다. 

 

 

 

 

세 칙


제1조 참가비 환불 규정 

학술대회 취소를 신청한 접수자에게는 아래 신청 기간에 따라 차등 적용하여 환불한다.

        1. 등록 기간 내 취소 참가비 100%를 환불

        2. 등록 기간 이후 취소

           1) 행사일 기준 5일전까지 취소 시, 참가비의 50%를 환불한다.

           2) 행사일 기준 전일까지 취소 시, 참가비의 30%를 환불한다.(행사 취소 신청은 행사 전일 오전 10시까지 가능하다.)

           3) 행사일 기준 당일 이후 환불이 불가하다.

        3. 기타 100% 환불 불가항력의 천재지변으로 학술대회 개최가 되지 않을 경우 100% 환불